소프트웨어

ESP-IDF 인터럽트 (vscode)

pogop4321 2023. 3. 18. 14:50

#esp32 윈도우 vscode 환경
#선행(필수) ESP-IDF 윈도우 개발환경 세팅(VSCODE)
#선행(필수)  ESP-IDF 외부 폴더에서 예제 파일 실행(VSCODE)

#선행(필수) ESP-IDF GPIO 인풋, 아웃풋(VSCODE)


1) 인터럽트 (Interrupt)

최우선으로 처리 해야 할 기능 구현.

인터럽트 신호가 들어오면 하던 일 제쳐 두고 인터럽트 함수 먼저 처리.

A -> B -> A -> B -> A 중간에 멈춤 -> 인터럽트 함수 -> A이어서 처리

 

 

2) 인터럽트 신호

- Rising edge : 버튼을 누른 순간 발생

- Falling edge : 버튼에서손을 뗄 때 발생

- Change : Falling, Rising 둘 다 감지 (버튼 눌렀다 떼면 신호 두 번 감지)

- Low : Low voltage 감지

- High : High voltage 감지

*스위치 PULL DOWN 상태일 때 설명

*버튼 입력 인터럽트시 Rising edge 또는 Falling edge 가 적합

 

 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"freertos/FreeRTOS.h"
#include "freertos/task.h"
#include "freertos/queue.h"
#include "driver/gpio.h"

#define INPUT_SWITCH 19

QueueHandle_t gpio_evt_queue = NULL;

//아래, interrupt 발생시 진입 함수. 인터럽트 목적에 맞게 코드(Delay, 함수) 최소화
static void IRAM_ATTR gpio_isr_handler(void *args)
{
    int pinNumber = (int)args;
    xQueueSendFromISR(gpio_evt_queue, &pinNumber, NULL);
}


void gpio_task(void *params)
{
    int gpio_pin, count = 0;
    while (true)
    {
        if (xQueueReceive(gpio_evt_queue, &gpio_pin, portMAX_DELAY))  // gpio_evt_queue 큐에 값이 있으면 if문 진입, 없으면 block
        {
            printf("GPIO %d was pressed %d times. The state is %d\n", gpio_pin, count++, gpio_get_level(INPUT_SWITCH));
        }
    }
}

void app_main()
{
    gpio_set_direction(INPUT_SWITCH, GPIO_MODE_INPUT);
    gpio_pulldown_en(INPUT_SWITCH);  // 소프트웨어 풀다운 Enable
    gpio_pullup_dis(INPUT_SWITCH);   // 소프트웨어 풀업 Disable
    gpio_set_intr_type(INPUT_SWITCH, GPIO_INTR_POSEDGE);

    gpio_evt_queue = xQueueCreate(10, sizeof(int));
    xTaskCreate(gpio_task, "gpio_task", 2048, NULL, 1, NULL);

    gpio_install_isr_service(0);
    gpio_isr_handler_add(INPUT_SWITCH, gpio_isr_handler, (void *)INPUT_SWITCH);
}

 

 

3) 부록 : 우선순위(선행학습 : FreeRTOS)

위 그림의,

- 우선순위가 낮은 A가 Running 중에 B가 Ready에 들어오면

- A는 Blocked 되고 B가 선점하여 실행 됩니다.

- B와 C의 관계도 동일 합니다.

 

ESP-IDF의 FreeRTOS에서 Task는 우선 순위 0~24(25단계)를 갖습니다.

인터럽트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24 보다도 더 높은 우선순위로 선점해서 Running 됩니다.

인터럽트가 실행 되는 동안 모든 Task들은 Blocked 상태이기 때문에

인터럽트 함수는 최대한 빨리 끝이 나야 합니다.

그러기 위해서 인터럽트 함수는 간결해야 하고 delay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.

복잡한 코드와 delay는 아래 방법으로 인터럽트 외부에서 처리 되어야 합니다.

- Queue (포스트 예정)

- Semaphore (포스트 예정)

 

인터럽트가 여러개 있다면, 먼저 실행된 인터럽트가 우선순위를 갖습니다.

또는, 인터럽트에도 우선순위를 줄 수 있습니다.

가장 낮은 우선 순위의 인터럽트도 일반 Task의 가장 높은 우선 순위보다 높습니다.

 

 

 

 

*공부하는 입장에서 정리중인 자료들 입니다.


ESP-IDF 윈도우 개발환경 세팅 (VSCODE)
ESP-IDF 외부 폴더에서 예제 파일 실행 (VSCODE)
ESP-IDF GPIO 인풋, 아웃풋 (VSCODE)
ESP-IDF 인터럽트 (VSCODE)

ESP-IDF 디바운싱 (esp32, vscode)
ESP-IDF .c .h 참조 cMakeLists (vscode)

ESP-IDF components 참조 cMakeLists (vscode)
ESP-IDF LCD 출력(vscode)
ESP-IDF 메모리 - Flash (vscode)
ESP-IDF 메모리 - SRAM (vscode)
ESP-IDF FreeRTOS - buffer (vscode)

ESP-IDF 쿨링팬 FG센서, PWM제어(vscode)

 

 

<포스트 예정>

*ESP-IDF 메모리 - ROM
*LCD - 메뉴 만들고 버튼으로 메뉴 이동(터미널로 작업)
*LCD - 2차원 배열로 메뉴 진입, 뒤로가기(터미널로 작업)
*LCD - 메뉴 만든 것 LCD 출력
*LCD - 메뉴 UI 제작.  연두색 블럭은 메인 메뉴 회색 블럭은 서브 메뉴
        (1.팬  1-1.ON  1-2.OFF  1-3.BACK   2.LED  2-1.밝기 약  2-2.밝기 중  2-3.밝기 강   2-4.BACK   3.빛 밝기 출력 lux(+PPFD 변환)
*Easy EDA툴 활용하여 커스텀 ESP32 보드 제작
*LCD - LCD , 팬 , 펌프 ,  ESP32 연결 가능한 PCB 제작 주문.
*LCD - 간이 스마트팜 제작
*ESP32 JTAG 디버그
*FreeRTOS
*FreeRTOS - QUEUE
*FreeRTOS - timer
*FreeRTOS - Semaphore , mutex
*FreeRTOS - event group , notification
*FreeRTOS - buffer
*ESP-IDF I2C SPI UART
*ESP-IDF wifi
*ESP-IDF MQTT
*ESP-IDF Server (XAMPP 로컬 서버 연결)

*DIY 컨테이너 / 유리온실 스마트팜 제작